두점박이좀잠자리, 된장잠자리, 아카톰보 고추잠자리

잠자리과(トンボ科) 좀잠자리속(アカネ属) 두점박이좀잠자리

일본에서는 얼굴에 있는 검은 두 점을 눈썹에 비유하여

마유타테아카네 マユタテアカネ (眉立茜)

6월 초순부터 습지나, 연못, 하천의 유역에서 우화를 하여 11월 초까지 관찰된다.

암컷의 대부분은 날개 끝에 검은색의 깃동이 있고 성숙하면서 옅게 변한다. 수컷은 여름이 되면 배가 빨갛게 혼인색(婚姻色)으로 물든다.

된장잠자리

우스바키톰보 ウスバキトンボ (薄羽黄蜻蛉) 

된장잠자리속 된장잠자리 (Wandering Glider)는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잠자리다.

머리가 크고 몸이 전체적으로 누런 된장색으로 몸이 가벼워 장거리 이동을 한다.

일본에서는 8월 중순 오봉(お盆) 명절 전후로 성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세이료톰보(精霊とんぼ), 본톰보(盆とんぼ)로 부르기도 한다.

아카톰보

고추좀잠자리

赤とんぼ 붉은색 잠자리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잠자리과 좀잠자리속 (アカネ属 / アカトンボ属 / Sympetrum)에 속하는 잠자리를 총칭하는 말이다.

가을철에 무리를지어 출현하는 고추좀잠자리(Sympetrum frequens) / 아키아카네(アキアカネ/秋茜)를 아카톰보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일반인은 고추좀잠자리와 좀잠자리속의 다른 잠자리를 구별하기 어렵다.

좀잠자리속 이외에 꼬마잠자리속 꼬마잠자리(ハッチョウトンボ/八丁蜻蛉), 고추잠자리속 고추잠자리(ショウジョウトンボ/猩々蜻蛉), 실잠자리과 (イトトンボ科) 노란실잠자리속(キイトトンボ属)의 연분홍실잠자리(ベニイトトンボ/紅糸蜻蛉) 등도 붉은색이기 때문에 아카톰보로 부르기도 한다.

고추잠자리

고추잠자리속(Crocothemis) 고추잠자리

일본어로 쇼죠톰보(ショウジョウトンボ/猩々蜻蛉)

학명/영문명 Crocothemis servilia mariannae / scarlet skimmer

수컷은 일본명 쇼죠(猩猩, しょうじょう)에서 연상 가능하듯 붉은색인데 암컷은 흰코사향고양이(ハクビシン/白鼻芯/백비심)를 연상시키는 갈색이다.

성성이(猩猩)는 인간을 닮은 중국의 상상 속 짐승이다.

일본에서는 성성이가 붉은 얼굴과 머리털을 가진 술을 좋아하는 바다의 정령으로 여긴다.

성성(猩猩)이라는 제목의 노(能)극도 있고, 성성이를 표현한 노면, 가부키 화장도 있다.

이런 연유로 술을 잘 마시는 대주가(大酒家)와 적색의 물건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같은 원리로 붉은 눈을 가지고 술에 잘 모여드는 초파리를 일본어로 성성파리/쇼죠바에(猩猩蠅ショウジョウバエ)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