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교토 3대 축제 지다이 마츠리 개최! 무라사키 시키부 등장

Kyoto: Jidai Matsuri 2023

움직이는 역사 에마키(動く時代絵巻)로 불리는 헤이안진구(平安神宮)의 대제(大祭) 지다이 마츠리(時代祭/시대제)가 22일 교토 시내에서 열렸다.

헤이안시대부터 메이지시대까지 역사적 인물 분장을 한 약 2천명, 2km의 행렬이 쾌청한 가을 날씨속에 미야코오지(都大路)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지다이마츠리는 헤이안신궁 창건과 교토 천도 1100년을 봉축하여 1895년에 시작되었으며, 천도일인 10월 22일에 거행한다. 5월 아오이마츠리(葵祭), 7월 기온마츠리(祇園祭)와 함께 교토의 3대 축제중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 당시의 신정부군 고적대(鼓笛隊)와 유신근왕대열(維新勤王隊列, いしんきんのうたいれつ)을 선두로 카미교구 교토교엔(京都御苑)을 출발하여 약 4km 거리의 사쿄구 헤이안진구(平安神宮)로 출발했다.

미야코오오지(都大路)는 도심의 대로를 뜻한다. 여기서는 교토 시내 큰길의 총칭이다. 바둑판 모양으로 구획된 옛수도 헤이안쿄(平安京)를 기반으로 발달된 지역으로 산조, 시조 도리(三条通 / 四条通) 등의 거리 명칭이 남아 있다.

행렬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형식으로 편성되어 막부말에 활약한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와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의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내년 NHK 대하드라마 빛나는 그대에게(光る君へ)의 주인공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와 라이벌 세이 쇼나곤(清少納言)도 등장, 카라하나(唐花) 모양의 기모노를 걸치고 대차(台車)를 타고 이동했다. 두사람 역은 각각 기온갑부(祇園甲部)의 게이샤 이치유리(市有里)와 미호코(美帆子)가 맡았다.

헤이안시대 여성작가 무라사키 시키부는 소설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세이 쇼나곤은 수필 마쿠라노소시(枕草子)를 집필했다. 보라색 열매가 달리는 꿀풀과 작살나무(beautyberry) 일본명이 무라사키 시키부(ムラサキシキブ)이다.

지다이마츠리의 제사(祭事) 기간은 10월 15~23일이며, 22일 거행하는 신행제(神幸祭, しんこうさい), 행재소제(行在所祭, あんざいしょさい), 환행제(還幸祭, かんこうさい)가 메인행사이다. 행재소제 후 시대행렬이 거리 행진을 한다.

  • 10/15 時代祭宣状授与祭(せんじょうじゅよさい)
  • 10/21 時代祭前日祭(ぜんじつさい)
  • 10/22 時代祭, 神幸祭, 行在所祭, 時代風俗行列進発, 大極殿祭並還幸祭(だいごくでんさいならびにかんこうさい)
  • 10/23 時代祭後日祭(ごじつさい)

신코사이(神幸祭) 거행 

간무(桓武)천황과 코메이(孝明) 텐노의 미타마시로(御霊代)를 2기의 봉련(鳳輦, ほうれん)에 옮기고, 9시경 신코레츠(神幸列)가 헤이안신궁을 출발하여 10시경에 교토고쇼(京都御所)의 행재소(行在所, あんざいしょ)에 도착하면 안자이쇼사이(行在所祭)를 거행한다. 시민대표 등이 참배 후 신센코샤(神饌講社, 교토요리조합)가 준비한 신센(神饌/신찬)을 헌상하고 꽃팔이 여성 시라카와메(白川女)가 헌화를 한다.

이어서 12시경 시대행렬이 교토고쇼를 출발하여 헤이안신궁으로 향한다.

歴史絵巻の行列が都大路練り歩く 古都の秋彩る京都・時代祭

저녁에는 교토 3대 기제 쿠라마 불축제 개최

22일 교토 3대 기제 쿠라마 불축제(히마츠리) 개최

2023 Kurama Fire Festival 쿠라마 불축제 교토 3대 기제(奇祭)중의 하나인 쿠라마노 히마츠리(鞍馬の火祭)가 10월 22일 밤 교토시 사쿄구(左京区) 쿠라마에 위치한 유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