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일본 유행어 대상은 손타쿠, 인스타바에

예쁜 스마트폰 사진 인스타바에와 알아서 기는 손타쿠(忖度)가 유행어 대상

유행어 대상 후보 ‘손타쿠(忖度, 촌탁)’는 정치뉴스에 등장하는 말로 타인의 마음을 알아서 헤아린다는 뜻이다.

일본총리 아베의 모리토모, 가케학원 사학비리사건 뉴스에 자주 등장 한 단어로 본인은 지시한 적이 없고 단지 아래 사람들이 알아서 했다는 의미다.

일본에서 올해 화제가 된 유행어를 선정하는 ‘2017 유캔 신조어·유행어 대상'(현대용어의 기초지식 선정) 후보에 오른 단어는 30개다.

올해의 경향은 긴 단어가 없고 현상을 직접적으로 표현 한 단어가 많다. 특히 가학적이고 부정적인 단어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유행어 후보 단어 중에서는 유행어가 아닌 말도 있는데 일본에서 처음으로 남자 100m 단거리 10초벽 (9.98)을 깬 육상선수 키류 요시히데(桐生祥秀)를 가리키는 9.98(10초의 벽), 29연승의 장기천재 후지이 소타(藤井聰太) 열풍을 의미하는 후지이휘바(藤井フィーバー)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 주었기 때문에 후보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인기 유행어를 소개하면..

비서 갑질로 화제가 된 도요타 마유코 전 의원이 호통 칠 때 한 말 ‘그게 아니잖아!(ちがうだろう! 찌가우다로우 영상)’

타인의 마음을 살핀다는 뜻에서 정치인이나 윗사람의 의중을 헤아려 알아서 기는 의미로 변한 ‘손타쿠(忖度, 촌탁)

사진 공유사이트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이 잘 나왔다는 의미의 ‘인스타바에(インスタ映え)’

미디어믹스의 히트 애니메이션 ‘케모노 프렌즈 (けものフレンズ)’

올해 유행어 대상과 탑10은 12월 1일에 발표한다.

유행어 대상 발표

올해 유행어 대상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예쁘게 촬영하는 인스타바에(インスタ映え)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린다는 의미로 사학의 국유지 불하 문제로 정치권에 자주 등장한 손타쿠(忖度)가 선정되었다.

유행어 대상 인스타바에의 시상식에는 패션잡지 캔캠의 독자모델 캔캠잇걸(CanCam it girl) 3명이 참석했다.

손타쿠의 시상식에는 손타쿠 만쥬(忖度まんじゅう)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오사카의 회사 헤소프로덕션(Heso production) 사장이 참가하여 수상했다.

포장지에는 손타쿠 잘 부탁드립니다. 예문: 그녀의 마음을 손타쿠하다. 상대방의 진의를 손타쿠하다. (상표등록출원중)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아래에 편의점 웨밀리마트가 유행어 대상을 예상하여 출시한든 손타쿠 도시락도 소개하고 있다.

신조어·유행어 대상은 1년 동안 화제가 된 사건과 발언, 유행어를 선정하여 관련 단체와 인물에게 표창을 하는 행사로 1984년에 창설되었다.

‘현대용어의 기초지식’에 수록된 용어를 바탕으로 자유국민사와 행사사무국이 유행어 후보를 선정한다.

올해는 30개가 유행어 후보에 올랐다.

톱10에 선정된 유행어로는 개그우먼 블루종 치에미(ブルゾンちえみ)가 히트시킨 지구의 반은 남자라는 35억

북한 미사일 발사 등 긴급상황시 발령하는 전국순간경보시스템 J얼럿(Jアラート)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수면부채(睡眠負債)

6월에 은퇴한 장기 기사 가토 히후미(加藤一二三) 9단의 애칭 히후민(ひふみん)

가짜뉴스를 의미하는 페이크뉴스(フェイクニュース)

월말 금요일 조기 퇴근을 촉구하는 캠페인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자민당의 2선 젊은 의원들의 잇따른 부적절한 언행과 스캔들을 가리키는 마의 2회생(魔の2回生)

트럼프 대통령의 아메리카 퍼스트와 도쿄도 코이케 지사의 도민 퍼스트 같은 땡땡퍼스트(○○ファースト)가 선정되었다.

선고위원 특별상은 9.98과 29연승이 수상했다.

2016년 유행어 대상은 신들리다는 뜻의 카밋테루(神ってる)였다.

25년만에 리그 우승한 프로야구팀 히로시마 도요카프(広島東洋カープ)의 감독이 맹활약한 외야수 스즈키 세이야(鈴木誠也)선수를 지칭한 표현이다.

드라마 같은 결말! 카밋떼루 스즈키 세이야의 역전 사요나라 홈런

일본 편의점의 발빠른 관련 상품 출시

SNS상의 분위기를 보면 올해의 유행어 대상에 손타쿠(忖度)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케모노 프렌즈 VS 손타쿠

편의점 웨미리마트는 관련 상품출시를 위해 유행어 대상 수상 가능성이 높은 손타쿠와 케모노 프렌즈를 대상으로 SNS 사전투표를 실시 하였다.

처음엔 케모노 프렌즈의 RT와 좋아요가 많았지만 손타쿠가 좋아요 61,239개를 얻으며 큰차이로 이겼다.

그래서 웨미리마트는 손타쿠 관련 첫 상품으로 손타쿠 도시락을 출시했다. 적어도 61,239개는 팔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웨미리마트 편의점 도시락 ‘손타쿠’ 소개

유행어 대상 손타쿠(忖度, 촌탁) 도시락 상품 출시! 연말 한정판이다.

일본식 도시락 손타쿠고젠 (忖度御膳)

얼핏 도시락의 어디가 손타쿠를 의미하는 잘 모르겠는데…

포장지에 적혀 있는 내용은…

사람을 유혹하는 맛. 먹기 전에 메뉴안내를 보세요. 가격 739엔(소비세포함 798엔)으로 현재 판매중인 도시락중에서 가장 비싸다.

도시락안에 들어 있는 메뉴안내이다.

메뉴 설명글을 연결해서 읽으면 문장이 완성된다. 내용은 이렇다

이 안건 잘 풀리면 정말 다행입니다.(3.킨메다이 金目鯛:도미)
돈을 목적으로 할 만큼 뱃속이 검지 않지만…
자주(6.에다마메) 만나서 많은 얘기를 나누고 싶습니다.(7.고마쓰리: 아부)
마지막으로 제 생각을 채소절임에 담았습니다. (8.단무지 손타쿠앙-> 손타쿠)

「この案件(1:あんかけ)、うまくいくと(2:野菜のうま煮)めでたい(3:金目鯛)です。金(4:金峰米)を目当てにするほど 腹黒く(5:のどぐろ)はありませんが、マメ(6:枝豆)にお会いして、たくさんお話をさせていただきたいです(7:ゴマすり→胡麻和え)。最後にこの思いを香の物に込めました(8:そんたくあん→たくあん)。」

[일본뉴스] 편의점 손타쿠 도시락 출시

웨미리마트는 내년 2월 부터 헬스클럽 스포츠센터 부속 편의점 오픈과 코인 빨래방 사업에 신규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기존의 서비스와 함께 지역밀착형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함으로서 정체중인 매출 향상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프렌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기존 편의점의 방문 고객수는 20개월 연속 작년 동월 대비 감소했고, 고객의 평균 단가는 31개월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 업계는 이용자의 구매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주목 상품의 출시와 함께 신규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관련 뉴스는 아래 링크 참조

 

편의점 웨미리마트, 코인 빨래방에 이어 헬스장 사업진출

편의점 훼미리 마트, 빨래방에 이어 피트니스 사업 진출! 신 비즈니스모델 구축 활발 일본의 유니 패밀리마트 홀딩스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내년 2월에 도쿄 오오타구(…

일본 유행어 대상 후보 30단어 (50음도순)

アウフヘーベン/インスタ映え/うつヌケ/うんこ漢字ドリル/炎上○○/AIスピーカー/9.98(10秒の壁)/共謀罪/GINZA SIX/空前絶後の/けものフレンズ/35億/Jアラート/人生100年時代/睡眠負債/線状降水帯/忖度/ちーがーうーだーろー!/刀剣乱舞/働き方改革/ハンドスピナー/ひふみん/フェイクニュース/藤井フィーバー/プレミアムフライデー/ポスト真実/魔の2回生/○○ファースト/ユーチューバー/ワンオペ育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