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고추의 계절! 스코빌 지수 가장 높은 매운 고추는?

한국산 풋고추 50g 290엔

가지과(ナス科)의 녹색을 띄는 고추, 풋고추는 한여름인 지금이 제철이다.

청고추, 초록고추라고도 하며 일본어로는 아오토가라시 青唐辛子(あおとうがらし)

영어로는 그린 칠리 (Green Chilli) / 그린 페퍼 (Green Pepper)

빨간고추는 아카토우가라시(赤唐辛子), 일본에서는 타카노츠메(鷹の爪, 매의 발톱) 품종이 대표적이다.

고추는 칠리 페퍼(Chili pepper), 토우가라시(唐辛子)

한자 고초(苦椒)가 변형된 말이며, 익어 가면서 점점 빨갛게 되며 껍질과 씨는 캡사이신을 함유하고 있어 매운 맛이 난다.

또한 비타민 A와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더위 예방 효과가 높고 살균 작용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더운 지역에서 많이 사용된다.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고추는?

기네스북 인증 캡사이신 비율, 스코빌 지수(Scoville scale, スコヴィル値)가 가장 높은 고추는?

캐롤라이나 리퍼와 죽음의 신

1위는 2013년 기네스 인증 미국 ‘캐롤라이나 리퍼‘ (Carolina Reaper) (2017년판이 최신이며 기록 유지)

스코빌 척도(Scoville Heat Unit) 평균 160만 SHU, 최대 220만 SHU

리퍼(Reaper)는 거두어(베어) 들이는 사람(장비), 수확자, 수확기 또는 거대한 낫을 든 사신(死神), 저승사자를 뜻하는 그림 리퍼(Grim Reaper)

이름의 유래는 고추 끝부분이 사신이 들고 있는 낫과 닮아서 붙여진 것이다.

220만 스코빌은 고추 1g의 맵기를 희석하기 위해 2200L의 물이 필요한데 가정의 큰 욕조 10배 정도되는 물의 양이다.

페퍼 엑스(Pepper X), 드래곤 브레스(Dragon’s Breath)순으로 캐롤라이나 리퍼보다 더 맵다고 하는데 기네스 인증은 못받았다.

트리니다드 스코피언 부치 티

2위는 ‘트리니다드 스콜피온 버치 T’ (Trinidad scorpion ‘Butch T)

중국고추종의 재배품종으로 카리브해 섬나라 트리니다드 토바고 원산의 품종을 교잡한 것이다.

고추 끝이 뾰족하여 전갈(스콜피온)이란 이름이 붙었다.

3위는 2007~2011년까지 세계 1위였던 부트 졸로키아 (Bhut Jolokia)

4위는 멕시코의 아바네로 고추 (Habanero chilli) or 하바네로 고추

동명의 매운 과자도 유명하다. 지옥의 만찬회, 폭군 아바네로 등이 포장지에 적혀 있다.

5위는 카리브해 요리 / 자메이카 요리에 사용되는 스코치보닛 (Scotch bonnet) 고추